티스토리 뷰


FIBA 미국 세르비아 농구월드컵 중계 방송

미국과 세르비아의 FIBA 농구월드컵 중계 방송은 스포티비와 스포티비 나우를 통해서 시청하실수 있으며 9월 12일 20시에 시작합니다.

대회 전, 전문가들을 포함해 평소 농구를 즐겨 봤던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로 미국과 세르비아를 생각했었다. 그러나 미국과 세르비아의 승부는 결승전이 아닌 5~8위의 순위를 정하는 순위결정전이다. 미국은 어제 열린 FIBA 농구월드컵 8강전에서 프랑스를 맞이하여 79-89로 패배했다. 프랑스의 루디 고베어에 가로막혀 경기 내내 지속적으로 고전했던 미국은 도노반 미첼의 29득점 6리바의 빛바랜 활약에도 불구하고 충격적인 탈락을 맞이했다. 


8강전 이변의 희생양은 미국 뿐만이 아니었다. 미국과 프랑스의 경기보다 하루 앞선 10일 같은 장소에서 열렸던 세르비아와 아르헨티나의 8강전에서도 모두가 예상했던 세르비아의 손쉬운 승리가 아니라 87-97의 점수로 아르헨티나의 승리로 이변이 만들어 졌었다. 미국과 세르비아는 FIBA 농구올림픽 개막 전 발표했던 파워 랭킹에서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을만큼 이번 대회에 큰 주목과 기대를 받았던 팀들이다.

니콜라 요키치, 보그단 보그다노비치, 보반 마리야노비치 등등 NBA 선수들과 유럽 무대에서 활약하는 선수들로 출전한 세르비아가 파워 랭킹 1위였고 선수단 전원이 NBA 리그 선수들로 채워진 미국이 2위를 차지했었다. 그러나 파워 랭킹은 파워 랭킹일 뿐이였고 직전 경기에서 미국과 세르비아 모두 약점을 노출했었지만 설마 설마 했던 일이 발생했고 개막 전 이 대진이 이뤄진다면 미리보는 결승전일 것이 분명했던 이 경기는 미국과 세르비아 모두 진흙탕에서 만나게 된 만큼 피튀기는 혈전이 되리라고 예상한다.


*2010년 이후 양팀의 상대 전적*

2016년 8월 13일 94:91 미국 승리

2016년 8월 22일 96:66 미국 승리

어느정도 정확한 데이터를 참고 하기 위해 2010년 이후의 전적만 참고해 봤습니다만 당시 스쿼드의 차이가 지금과는 현저하게 다르므로 위 상대 전적은 크게 신경 쓰지는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동안은 미국이 국제월드컵, 올림픽 농구 등등 국제 농구 대회에서 보여줬던 퍼포먼스가 너무나도 강력하게 각인되어 있어서 미국과 붙는 나라는 어디가 됐건 무조건 미국이 이길것이다 라는 기본 전제를 어느정도 깔고 생각했던것 같습니다. 오늘 프랑스와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마일즈 터너와 루디 고베어의 대결에서의 고베어의 압승과 기대만큼 터지지 않았던 미국의 외곽 슛팅, 기대만큼 좋았던 프랑스의 외곽 슛팅에서 차이가 벌어지기 시작했고 파울 갯수가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미국의 패배로 이어졌는데요. 

아마 세르비아와의 경기 양상도 마일즈 터너가 니콜라 요키치에게 인사이드 싸움에서 밀리면서 프랑스전과 비슷한 경기 양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되지만 이런 문제점을 미국 선수들과 프론트에서도 분명히 인지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세르비아보다 기동력이 좋은 미국 선수들이 세르비아와의 접전 구간을 최소화 시키고 빠른 속공으로 조기에 점수차를 벌리는 전략을 쓰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하든, 커리, 레너드와 같이 확실한 스코어러가 없는 현재 미국의 상황은 분명히 발목을 붙잡힐만한 불안한 요소이므로 언제든지 빠른 속공을 활용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어야 승리를 가져올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니콜라 요키치는 풀타임 출장하는 선수가 아니라 20분 내로 온 힘을 다해 뛰는 성향이 매우 강한 선수이므로 더 많이 뛰는 체력전 양상으로 끌고 가야만 미국의 승리 가능성이 더 올라갈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현재 세르비아는 미국보다 턴오버가 많다는 문제점과 뛰어난 볼 핸들러에 취약하다는 문제점 말고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 두가지는 하루만에 고칠수 있는 문제는 아니므로 되도록이면 턴오버와 상대 핸들러의 패싱과 돌파에 말리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 골 밑이면 골 밑, 외곽이면 외곽 모든곳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페이스가 좋지 않은 요비치와 보반 마리야노비치의 실책성 플레이와 필요하지 않은 파울 등등을 조심한다면 기본 전력상의 우위를 가지고 있는 세르비아가 이번에는 변수 없이 승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막 전 누구나 미리 보는 결승전으로 예상했던 미국과 세르비아의 농구월드컵 순위결정전. 의미를 떠나 분명히 재미있는 경기일 것이 확실하니 즐겁게 시청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